본문 바로가기
효능사전 (동의보감)

인삼나무 _ 황칠나무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by 헬리어트 2023. 10.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헬리어트 입니다.

우리는 주변에 늘 존재하는 것들에 대해서는 흥미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 한 예로 우리가 가로수로 흔히 볼 수 있는 은행나무는 멸종 위기종이란 것을 아는 사람은 극히 드물죠.

심지어 은행나무 잎은 우리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은행나무 잎에는 징코빌로바 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뇌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은행잎 추출물 효능 _ '뇌, 혈관 건강을 위한 비책이 가까이에' 징코 빌로바 효능, 섭취방법, 제품

안녕하세요. 헬리어트 입니다. 2023년 첫 포스팅입니다. 올해도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꾸준히 양질의 글들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새해에 소망하시는 일 이루시길 응원하며, 행복과 건강

healiet.tistory.com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황칠나무' 역시 과거에는 너무 흔히 존재하였으며,

가구나 공예품을 황색으로 도색하는 도색료로도 많이 사용되어, 많은 사람들이 

벌목하여 사용하여, 조선시대에는 황칠나무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다는 기록이 남아 있을 정도로

너무 쉽게 벌목하던 나무였습니다.

하지만, 황칠나무의 건강에 주는 이점이 알려지며 많은 사람들이 찾고,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등.

현재에는 정말 정반대의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오늘은 다시 주목받기 시작한 '황칠나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록

1. 황칠나무 란?
2. 황칠나무 효능
3. 황칠나무 부작용
4. 황칠나무 섭취방법

황칠나무

1. 황칠나무 란?

황칠나무는 우리나라에서만 확인되는 나무로, 전라도와 경상남도, 제주도에서 주로 확인된다고 합니다.

황칠나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황칠나무의 수액은 노란색으로 황색칠을 위한 도료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가구나 항아리등의 공예품에 칠을 하게 되면, 귀하게 보이는 황색을 띄우고, 칠을 하고 나서는 상쾌한 '안식향'이 발산되기까지 하여,  많은 수의 나무가 벌목으로 사라지게 되었고,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그 개체수가 많이 줄어 보호를 요청하는 간서가 조정에 올라갈 정도였다고 합니다.

황칠나무의 나무는 수액을 추출하기 위해 사용했고, 줄기, 잎, 뿌리는 한약재료와 식재료로 사용하는 등.

정말 버릴 것이 하나 없는 나무입니다.

또한, 황칠나무는 인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인삼나무'라고 불리기도 하며,

건강에 주는 이점에 대해 알려지기 시작하며,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2. 황칠나무 효능

첫 번째, 클로로겐산 (Chlorogenic Acid, CGA)

 

황칠나무에는 클로로겐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클로로겐산은 카페인과 퀴닉산의 합성성분으로, 카페인은 모두가 다 아는 커피의 주요 물질이기에

클로로겐산에 대한 연구가 상당히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클로로겐산 구조

- 클로로겐산은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통풍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고, 소염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 클로로겐산은 당의 흡수를 방해하여, 식후 혈당을 걱정하는 당뇨병 질환자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클로로겐산은 강항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세포의 노화,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 사포닌 성분

 

황칠나무는 '인삼나무'라는 별칭이 있을 정도로,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한 '사포닌'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 사포닌 성분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사포닌 성분은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성분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세 번째, 안식향

 

황칠나무의 안식향은 천연신경안정제로 우울증과 신경과민,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어 신경 안정과 우울증 치료에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본초강목'과 '동의보감'에서는 사람을 편안하게 하고, 여러 종류의 역기를 억제 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황칠나무의 안식향 은은한 향으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이는 스트레스, 우울증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 기타효능

 

- 간 건강에 도움

간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간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어 지방간, 간염, 간경화 등의 간 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남성과 여성 건강에 도움

남성에게는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여성에게는 생리불순, 자궁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항암효과

항암효과로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어, 암예방과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황칠나무 잎과 열매

3. 황칠나무 부작용

 

- 옻나무와 비슷하게 일부 사람들에게 두드러기, 발열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따뜻한 성질로 평소 몸에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 혈류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임산부는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황칠나무 열매

4. 황칠나무 섭취방법

- 잎이나 잔가지를 물에 끓여 로 마실 수 있습니다. 차는 연하게 끓여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30도 이상의 소주에 황칠나무를 넣고 황칠나무 술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 황칠나무 잎을 들기름으로 볶은 후 밥을 지어먹어도 좋습니다.

- 옻나무와 비슷하게, 삼계탕에 넣어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앞서 언급한 황칠나무의 효능들은 많은 연구결과가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기능성에 대해 인정한 효능은 없습니다. 질병치료의 목적보다는 건강을 챙기기 위한 하나의 영양보충으로 생각하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